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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 Story
KIC Consulting은 ITSM, 변경관리, 형상관리, 빌드/배포 아키텍처 수립 등 다수의 프로젝트 참여와 컨설팅 등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의 목표를 돕고 있습니다. KIC Consulting과 함께한 고객의 Story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Best Practice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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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항공

사용자 규모 : 1000 User

도입 제품 :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70_137.png  Jira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544_9956.png  Jira Service Management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90_0504.png  Confluence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505874_5285.png  SonarQube

 

목표

대한민국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기존 On-Premise 제품으로 구축되고 노후화된 ALM/CICD 레거시 시스템을 AWS Cloud 기반으로하는 새로운 Application 시스템으로 이관 및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Application Lifecycle의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하여 향상된 서비스와 최신 기술이 접목된 최적의 솔루션으로서 Atlassian과 오픈 소스로 구성된 시스템으로의 이관 및 기능 확장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Solution

대한항공의 레거시 시스템, Atlassian 제품 뿐만이 아닌 타솔루션의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기존 데이터의 전사 Public Cloud 이관과 새로운 ALM 시스템을 완성하였습니다.
ISMS, 도급법, 내부회계 Compliance를 준수하고 다중 노드 설정으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개발/운영 환경을 구현하였고 IT 업무의 편의성과 효율성 높은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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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Automotive

사용자 규모 : 5000 User

도입 제품 :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70_137.png  Jira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90_0504.png  Confluence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564_0036.png  Bitbucket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507470_8848.png  Crowd 

목표

현대모비스는 통합 이슈 관리 시스템과 개발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기존 레거시 시스템의 방대한 데이터와 팀별 산재된 저장소의 통합을 위해 단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고도화를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Global 표준 제품 도입으로 타 시스템과의 확장성 강화하고 최적의 관리 도구 도입을 검토하였습니다.


Solution

Atlassian 제품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이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이후 git을 기반으로 하는 형상관리 시스템 구축하였습니다.
단계적 구축 프로젝트를 통해 레거시 시스템의 원활한 전환, 비표준화된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자동화하여 통합 관리 및 업무 효율성 향상을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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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유통, 리테일, SI

사용자 규모 : 4000~5000 User

도입 제품 :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70_137.png  Jira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544_9956.png  Jira Service Management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90_0504.png  Confluence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507470_8848.png  Crowd 
 

목표

CJ 그룹 공통 ITSM 구축으로 노후화 및 운영상의 불편사항을 개선하여 체계적인 IT 서비스 운영 및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 그룹사의 IT 업무 프로세스 관리 체계의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Solution

기존 ITSM 시스템을 대체하고 ITSM 시스템의 To-Be 모델에 대한 기술 및 구조적 기반을 마련하며, 안정적인 IT 서비스 관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ITSM 시스템을 구축
-CJ 그룹 공통 ITSM 시스템 구축
-다양한 채널의 IT 서비스 요청에 대한 각 프로세스(서비스 요청, 장애, 문제, 변경 관리 등)의 상세 요건 취합, 분석, 가이드를 포함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 구성
-자체 운영 인력으로 지속적인 시스템 확장이 가능한 기술 및 구조적 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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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게임

사용자 규모 : 600 User

도입 제품 :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70_137.png  Jira Enterprise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90_0504.png  Confluence Enterprise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564_0036.png  Bitbucket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860_3893.png  Atlassian Guard
 

목표

게임 개발을 위해 조직 내 각 스튜디오별로 Cloud Instance를 별도로 구독/구매를 하여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각 스튜디오별로 중복되는 인원 포함되어 사용하고 있었고, 이는 비용을 중복 지불하는 불필요한 지출이 있었습니다. 자회사 또한 Atlassian Cloud를 별도 사용하고 있었으며 비용 절감과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Solution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은 Atlassian Cloud의 Enterprise Plan을 도입하는 것 이었습니다.
각 스튜디오별로 분산 사용 및 비용 지불을 하는 상황을 하나의 조직 안으로 포함하여 중앙 집중 관리를 실현하였습니다.
Enterprise Plan은 총 User 수만 카운팅되기 때문에 여러개의 Cloud Site를 스튜디오별로 신규 생성하여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비용 절감도 실현 되었습니다. 또한 Enterprise Plan에는 Atlassian Guard가 번들로 포함되어 비용 추가 없이 사용자 중앙 관리 효율성 및 보안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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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교육 서비스

사용자 규모 : 600 User

도입 제품 :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70_137.png  Jira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544_9956.png  Jira Service Management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490_0504.png  Confluence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564_0036.png  Bitbucket

c35eddce3d7afbc79776d41de8b7b1a3_1734333860_3893.png  Atlassian Guard
 

목표

On-premise 환경에서 수년 동안 비슷한 방식으로 업무 협업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확장되면서 업무가 분업화 되고 이에 어느 때 보다 효과적인 업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협업 시스템 구축이 필요했습니다. 오래된 협업 도구로 인해 팀원의 업무 공유가 원활하지 않고 도구를 관리하는 담당자의 부재로 인해 더 이상 On-premise 환경의 유지/관리를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Solution

이러한 문제점들은 역설적으로 새로운 도구를 선택하는데 요구사항의 가시성을 높였으며, Atlassian Cloud를 도입하는데 속도를 낼 수 있었습니다. Atlassian Cloud의 도입으로 관리 포인트를 담당하는 관리자의 공백을 최소화 하였으며, 분업화되고 확장된 조직의 업무 공유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Atlassian Guard를 사용하여 Azure AD와의 연동을 통해 보안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사용자 관리 환경을 구현하였습니다. 간혹 발견되는 버그나 장애는 Atlassian Status를 통해 실시간으로 원인과 조치 상황, 조치 결과 등의 현황을 바로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설치형 제품 대비 낮은 업무 중단 시간으로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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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broadband : SKB 전사 확대 프로젝트 및 SCM 컨설팅

- 일부 팀에서만 사용하던 Jira와 Confluence를 전사로 확대하여, 협업수행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프로젝트 진행.

- 형상관리 툴을 표준화하고 분산 관리/미 관리 중인 형상 항목에 대한 통합 형상 관리 저장소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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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nLab : Technical Support System 구축 프로젝트

- 고객 이슈 발생시 해결 시간 지연 및 진행사항 공유 미비를 해결

- 출고 제품 환경 정보 미비로 개선 및 대응 전략 수립 지연, 고객별 계약 현황 관리

- 제품 라이선스 자동 발급, 파트너 교육 및 인증 유지관리

- 리소스 관리, 지식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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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IL : Enterprise ITSM System 구축 프로젝트

- 조직 운영환경 전환에 따라 새로운 역할 구성 및 프로세스 재정의를 통한 Role 기반의 프로세스 간소화로 업무 효율 향상 및 책임 강화

- 변경관리 및 유지보수시 발생할 수 있는 혼선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작업수행을 지원

- 시스템 연동을 통한 기능 확장으로 편의성을 증대하여 운영 및 현업팀들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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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 형상배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 기존에 운영 중인 형상배포 시스템의 OS 전환을 통해 보안 이슈 해결, 오픈 소스를 이용한 비용절감, 확장 개발을 통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하여 운영 및 프로젝트 팀들이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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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홈쇼핑 : Service Request Management System 구축 프로젝트

- 현업 또는 IT로부터의 정보처리요청(SR)에 대한 전문적이고 신속한 처리를 통해 납기준수율 및 사용자 만족도 목표수준 달성

- 서비스 요청체계 표준화 및 통합 운영을 통한 서비스효율성 제고 및 IT의 고객 이미지 개선

- NS IT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변경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서비스 중단이나 장애 발생 없이 안정적이고 정확한 변경을 수행

- 장애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 및 조치를 통한 비즈니스 영향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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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 : 통합 이슈관리 시스템 구축

Atlassian SW 및 Open Source를 활용한 변경(이슈)관리, 요구사항관리, 형상관리 컨설팅 및 구축

- SmartBuilder를 활용한 빌드배포 자동화 컨설팅 및 구축